메뉴 건너뛰기



천주교 서울대교구 정의평화위원회

<사회교리학교>


1. 개설취지

교회는 새롭게 만나는 ‘새로운 사태’들을 복음적 시각으로 성찰하고, 이에 적합한 그리스도인의 삶과 실천은 어떠해야 하는지 고민하는 신자들에게 ‘사회교리’라는 나침반을 통해 신앙의 균형을 맞추도록 도움을 줍니다.

천주교 서울대교구 사회교리학교는 1995년에 개설하였습니다.

2. 교육과정과 내용

▧ 기본과정(문헌편·주제편)

가톨릭 사회교리의 반포배경 설명과 아울러 역대 교황들의 사회회칙(새로운 사태, 사십주년, 어머니요 스승, 지상의 평화, 사목헌장, 민족들의 발전, 사회적 관심, 노동하는 인간, 백주년, 진리안의 사랑)을 해설한다.(교재 ‘가톨릭 사회교리 문헌편’)

교황청 정의평화위원회에서 2004년에 펴낸 <간추린 사회교리>는 천주교회가 지난 한 세기 이상 사회 문제에 대하여 신자들에게 체계적으로 제시해 온 가르침의 핵심 부분을 일목요연하게 엮어 놓은 것이다. <간추린 사회교리>에서 다룬 주제(하느님의 계획과 교회의 사명, 교회의 사회교리 원리들, 인간과 인권, 가정과 생명, 인간 노동, 경제 생활, 정치, 세계공동체, 평화, 환경·생태, 문화와 교육)를 교육한다.(교재 ‘가톨릭 사회교리 주제편’)

 

▧ 응용과정

사회현안을 기본과정에서 배운 사회교리 원리들에 근거하여 관찰하고, 판단하고, 성찰한다. (교재 ‘세상속의 그리스도 1편, 2편, 3편’)

▨ 동문회(전체 과정 졸업자) 

사회교리를 본당 단위까지 널리 보급․교육하기 위한 봉사자를 동문회를 통해 양성한다.

3. 교육장소 : 명동대성당 범우관 702호(중구 명동2가 1 소재)

4. 수 강 료 : 50,000원  (우리은행 454-009601-13-001 천주교서울대교구유지재단)

5. 접수(문의)처 : 중구 명동2가 1 가톨릭회관 6층 621호 정의평화위원회 

                      ☎ 02)773-1050 FAX : 02)773-1051


브라우저를 닫더라도 로그인이 계속 유지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유지 기능을 사용할 경우 다음 접속부터는 로그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단, 게임방, 학교 등 공공장소에서 이용 시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으니 꼭 로그아웃을 해주세요.